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근대5종 동메달]올림픽 한국 첫 메달 근대 5종 전웅태 선수, 근대5종은 무엇인가?

by 라임이의 하루 2021. 8. 7.
근데말이야.. 근대5종이 뭐지?

안녕하세요 방금전 도쿄올림픽 근대5종 경기에서 전웅태 선수가 대한민국 최초로 메달을 선사했습니다.

아쉽게도 정진화 선수는 4위를 했는데 두 선수 모두 최선을 다했기에 뜨거운 박수를 보내드립니다.

근대 5종 경기를 잘 모르시는 분들이 많을거에요. 저도 원래 큰 관심이 없다가 예전 KBS에서 이수근과 서장훈이 진행하는 무엇이든 물어보살에서 전웅태 선수가 나오게 되면서 관심을 갖게 된 스포츠입니다.

출처: KBS 무엇이든 물어보살

여기 나온 전웅태선수 역시 근대5종을 널리 알리고 싶다며 나왔는데요. 방송출연당시 세계랭킹은 1위였고 세계대회에서 각종 메달과 아시안게임에서도 메달을 받았으며 세계에선 이미 알아주는 선수라고 합니다.

그러나 역시 한국에서는 생소한 스포츠이기도 하고 축구, 야구와 같은 매주 중계를 해주는 스포츠도 아니다보니 철인3종 경기로 착각하는 분들도 많다고 합니다. 그래도 이번에 올림픽에서 동메달을 획득하면서 근대5종 경기를 알리는데 큰 역할을 해준거 같아서 기쁩니다.

 

그럼 근대 5종이 정확히 뭔지 알아볼까요?

 

근대 5종이란?

사격. 펜싱, 수영, 승마, 크로스컨트리의 5종목을 겨루어서 종합 점수로 순위를 매기는 경기입니다.

스포츠 백과에 따르면 올림픽의 5종 경기의 정신을 계승한 종목으로 근대 올림픽의 창시자인 쿠베르탱에 의해 만들어졌다고 합니다. 올림픽 정식경기는 2000년 시드니올림픽때부터 라고 하네요

왜 5가지의 종목을 선정한지 궁금하지 않나요? 전장 상황을 생각한 종목이라고 합니다.

 

먼거리의 적을 총으로 제압하는 사격 근접한 적은 칼로 제압하는 펜싱, 적의 말을 뺴앗아 타는 승마, 위급상황시 적진을 향해 강을 헤엄치는 수영, 달려서 적진을 돌파하는 크로스컨트리 이렇게 총 5가지 종목의 의미를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펜싱은 에페종목으로 치루고, 수영은 200m 자유형으로 2분 30초안에 들어온 선수를 기준으로 점수를 매깁니다. 그리고 승마를 하여 총 3가지 종목의 점수를 합산하여 성적이 가장 좋은 선수 순서대로 마지막 크로스컨트리(사격+육상) 3.2키로를 수행하고 여기서 가장먼저 결승점을 통과한 선수가 근대5종의 우승자가 되는겁니다. 따라서 앞서 3개의 종목의 성적이 좋을수록 마지막종목인 크로스컨트리에서 일찍 출발하게되어 우승 확률이 높아지겠죠?

그러다보니 체력뿐만아니라 집중력, 정신력 등등 다양한 신체적 정신적 조건이 요구되는 매력적이고 힘든 스포츠라고 불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오늘 도쿄올림픽 근대5종에서 전웅태 선수의 메달 소식으로 인해 비인기 종목의 관심이 많아 졌으면 좋겠습니다. 전웅태, 정진화 선수 모두 수고 많으셨습니다.

 

반응형

댓글